조사모델

시스템 품질(5개 차원-신뢰성, 사용용이성, 반응성, 동기화, 유연성), 정보 품질(4개 차원-완전성, 정확성, 포맷, 최신성), 개인화 요인(2개 차원-공감성, 프라이버시)을 평가함으로써 고객의 관점에서 디지털 경험의 전반적인 만족도 측정합니다. 모든 구매 단계에서 동일하게 제공되는 시스템 품질과 개인화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측정을 진행하고, 단계별 상이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품질에 대해서는 분리하여 측정합니다.

System Quality 신뢰성 사용 용이성 반응성 동기화 유연성 공감성 프라이버시 구매 구매 구매 Information Quality Personalization Empathy Privacy 완전성 완전성 완전성 정확성 정확성 정확성 최신성 최신성 최신성 포맷 포맷 포맷

각 차원의 정의

구조 차원 정의
시스템 품질
Systems Quality
신뢰성 디지털 채널에서 관련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정도
사용 용이성 디지털 채널에서 인터페이스, 문서 및 기타 자료가 명확하고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도
반응성 디지털 채널에서 사용자의 요청이나 입력에 응답하는 데 걸리는 응답 시간의 정도
동기화 고객이 디지털 채널 간에 쉽게 전환할수 있도록 모든 채널이 원활하게 통합되어 있는 정도
유연성 디지털 디지털 채널에 대한 사용자의 변화하는 요구에 시스템이 적응하는 정도
정보 품질
Information Quality
완전성 디지털 채널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
정확성 각 디지털 채널에서 정보가 정확하다는 사용자의 인식
포맷 각 디지털 채널에서 정보가 얼마나 잘 표시되는지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최신성 각 디지털 채널에서 정보가 최신 상태인지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개인화의 요인
Personalization
공감성 기업이 디지털 채널에서 보여준 배려와 개인의 관심의 정도
프라이버시 디지털 채널에서 개인 정보의 수집, 부적적한 액세스, 오류 및 2차 사용에 대한 개인이 우려하는 정도
전반적 만적도 기업이 제공하는 디지털 채널에서의 전반적인 경험에 대한 평가
NPS(Net Promoter Score) 디지털 채널 경험 이후의 소비자의 행동(i.e., 추천) 의도
System Quality 신뢰성 W 11 W 12 W 13 W 14 W 15 사용 용이성 반응성 동기화 유연성 공감성 프라이버시 구매 구매 구매 Information Quality Personalization Empathy Privacy 완전성 W 21 정확성 W 22 포맷 W 23 최신성 W 24 W 3 W 4 DCXI = W₁ * System Quality(X₁) + W₂ * Information Qaulity(X₂) + W₃ * Empathy(X₃) + W₄* Privacy(X₄)